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학부(Education)

 

교육학부는 1946년에 설립되어 사범대학에서 교육과학대학으로 변경, 학교 및 교실 속에서의 교육현상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데에서 좀 더 관심의 폭을 확대하여 사회,문화, 역사등의 학교 밖의 현상까지 이해하고 전망하는 인문학적 사화과학적인 교육학을 지향하여 세계의 교육학 담론들을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세계교육문명의 진보를 이끌어 내기 위한 연구에 앞장서고 있다.


 
연혁
1946년

연희대학교가 발족하면서 창설

1950년

신입생을 모집

1981년

문과대학 문과대학에 소속에서 사범대학 변경

1983년

사범대학에서 교육과학대학으로 소속 변경

현재

현재 교육학부에는 14명의 교수와 30명의 강사, 그리고 190여 명의 석.박사과정의 대학원생과 290여 명의 학부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성과 비전

01   학교 및 교실 속에서의 교육현상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사범’교육학과는 달리, 관심의 폭을 사회, 문화, 역사 등 학교 밖의 현상까지 확대하여, 폭넓은 시야에서 한국교육을 이해하고 전망하는, 인문학적’ 이며 ‘사회과학적’인 교육학을 지향한다.

02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전통과 특성에 걸맞고 동시에 세계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교육이론을 연구,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국적 상황을 반영하는 교육학의 연구와 실천을 도모함과 아울러, 세계의 교육학 담론들을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그 형성에 참여하면서 세계교육문명의 진보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한다.

03   실천교육학을 지향한다. 교육학의 생명은, 교육학 이론 자체에 있지 않고 생생한 교육현실에 있다는 이해를 기저로, 학문을 위한 학문을 넘어서서 현존하는 한국교육의 병폐를 적절하게 진단하고 치유할 수 있는 실천적 힘을 지닌 교육학을 지향한다.

04   인접 학문분과와의 역동적인 소통을 지향한다. 역사, 철학, 심리학, 사회학, 행정학, 경제학, 공학, 통계학 등 인접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의 연구 관점과 성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교육현상의 이해를 심화하는 동시에, 교육학적 눈으로 본 역사, 사회, 문화, 행정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접학계에 제공한다. 이와 같은 교육학의 종합학문적 특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학문에 대한 소양을 갖추도록 이끈다.

05   졸업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모색한다. 중등교원만이 아니라 교육학자, 교육행정가, 기업체의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전문가, 산업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 컨설턴트, 카운슬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자, 대안교육실천가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교육 전문가 양성을 꾀한다.

졸업 후 진로

교육학부 졸업생 진로는 매우 다양하지만, 전공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은 진출 분야는 크게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01   중등학교 교사의 길이다. 교육학과를 제1전공으로 선택한 후,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교과목 관련 전공에 대해 이중전공이나 부전공을 하면 교사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교사자격증을 획득한 다음 임용고시를 통과하거나 아니면 소정의 공채과정을 통해서 중등학교의 교사로서 취업할 수 있다.

02   기업체의 HRD 전문가의 길이다. 교육학과의 학부개설과목 중에는 HRD 및 산업교육공학 관련 교과목이 다수 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최근 기업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 교육, 연수 교육에 대한 교육적 식견을 쌓고서 기업체의 해당 부서에 취업할 수 있다. 이 분야의 경우, 국내 교육학과 중에서 본 학과의 졸업생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편이다.

03   사회교육전문가의 길이다. 특정 기관에 소속되어있든 그렇지 않든, 산업교육 및 평생교육관련 컨설턴트로 활약하기도 하고,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학업을 더한 후 상담가로서 활약하기도 한다.

04   국가고시를 통한 진출이다. 교육 분야 행정고등고시를 통해서 교육행정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1982년 이후에 매년 교육행정고시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그 합격자수는 단일학과로서는 가장 많다. 또한 최 근 3년부터는 사법고시, 법무사, 공인회계사 등의 다양한 국가고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그 합격생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교육학과가 다양한 인접학문과 연계되어 있어서 더욱 가능한 일이다. 교육학부에는 각종 고시준비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학교차원에서 상당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05   대학교수 및 교육연구전문가의 길이다. 대학원을 진학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수가 되거나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되는 길이 있다. 교육개발원, 교육과정평가원, 직업능력개발원, 청소년개발원, 청소 년상담원, 여성개발원 등 다양한 연구 기관에서 많은 졸업생이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언론 및 방송계 등으로 진출하는 길도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