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스포츠응용산업학과(Sport Industry Studies)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sports for all"이란 이념 하에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중요시 여겨지는 국민의 건강과 건설적인 여가선용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우수 지도자의 양성 및 증가하고 있는 스포츠레저 수요의 충족과 발전을 목적으로 1992년에 신설되었습니다. 또한 본교 스포츠레저학과의 특성은 여러 스포츠레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도자 육성을 위해 우수한 교수진과 다양한 교과과정, 최첨단의 시설을 갖추고 스포츠레저의 보다 나은 21세기 추구라는 이념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목표

현대사회는 현대인들의 늘어나는 여가활동을 보다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고,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를 통하여 국민생활의 건전 풍토를 조성함과 동시에 삶의 질적 향상을 통한 복지사회를 구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우수한 자질을 갖춘 스포츠레저 지도자를 점점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세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는 바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체육학적 분석력과 스포츠 활동 및 지도능력을 갖춘 합리적이고 진취적인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그를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소양과 역량을 기르는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01    스포츠레저 현장에서 필요한 충분한 이론으로 준비된 지도자 육성

02   세 가지 이상의 숙련된 운동 기술을 갖춘 지도자 육성

03   스포츠레저학과 관련된 행정 및 대중매체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지도자 육성

04   국제교류에 필요한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지도자 육성

05   스포츠레저 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 사용능력을 겸비한 지도자 육성

교육과정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세계화로의 도약이라는 연세대학교의 발전목표에 어울리도록 시대의 요구와 체육의 과학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새로운 구조적 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과감한 개혁과 발전적인 혁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연세대학교의 많은 다른 학과 중에서도 매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인재를 육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건강, 운동, 스포츠 과학, 그리고 여가를 포함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연구하고자 하는 학자를 배출하고, 생활체육 및 엘리트체육 코치, 운동 트레이너, 건강교육/증진 전문가,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스포츠 기자 및 대중매체 분야나, 특수체육 지도자 그리고 체육시설 및 행정 관리자를 양성하며, 다양한 체육의 연구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인 경험을 찾고자 하는 학생들을 지도할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학문적인 명성을 쌓고 넓히기 위하여 우수한 교수진을 보유하여 연구중심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론과 실기가 조화된 교과과정과 다양한 장학제도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학생을 교육시키고, 탁월한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 유지시키는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부과정을 졸업하게 되면 체육학사 학위를 수여 받게 됩니다. 우리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과목은 스포츠 철학, 스포츠 행정및 경영,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문화사 및 역사, 스포츠 비교론 , 운동 생리학, 트레이닝 이론, 특수체육,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여가학 등이 있고, 여러 실기과목(교육과정 참조)과 산학 프로그램 등으로 스포츠레저 전반에 관한 경험과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