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개강 후 2주간(3.16~3.28) 비대면ㆍ온라인 강의 실시 안내
작성일
2020.03.09
작성자
교육과학대학
게시글 내용

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19(이하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우리대학은 강의실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3월 16일 개강일로부터 2주간 비대면・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비대면・온라인 강의를 위해 준비중에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1. 비대면・온라인 강의방법 준비현황



개강 전

일정

항목

주체별 역할

교무처

단과대학

교원

02/27 ~ 03/03

비대면·온라인 강의 준비

제도 안내 및 현황 파악

강좌별 강의 양식 조사 취합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법 선택 및 강의 준비

03/04 ~ 03/09

비대면·온라인 강의 상세 안내

수업방법 상세 안내 자료 배포

온라인강의 지원

기기/인력 배치

03/10 ~ 03/11

수강생 대상 비대면·온라인 강의 안내 및 수업 계획서 보완 (YSCEC)

YSCEC 시스템

점검 및 기술지원 TF 운영

YSCEC에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법 공지

03/11 ~ 03/15

비대면·온라인 강의 점검 및 피드백 반영

피드백 및

개선의견 취합

강의자료 준비 및 제공

수강생은 각 교과목 별 수강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서 비대면・온라인 방식을 확인하시고 수업 운영 방식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의계획서 내 수업방식은 3월 12일(목)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2. 비대면・온라인 강의방법 소개


선택

강의 방법

사용 매체

공유 방법

A

간편 강의 녹음/녹화

A1: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녹화


Youtube 혹은 Google Drive에 업로드 후 파일의 위치를 YSCEC에 공지

A2: 스마트폰, PC 등을 이용한 강의 녹화
(필요 시 녹화 PC 지원)

B

실시간 화상강의

줌(ZOOM)
(Enterprise급 라이선스 제공)

정해진 수업시간에 실시간 강의
(강의 녹화 후 클라우드 저장 및 공유)

C

대형 강의 사전 녹화

(150명 이상 과목)

C1: 교수학습혁신센터 제공 장비를 이용하여 강의실에서 촬영

C2: 스튜디오 공간 및 촬영 인력 지원 녹화

(교안 제작 완료 등 스튜디오 촬영 기준 부합 과목)

문의 : ☎ 2123-4152, E-mail : estudio@yonsei.ac.kr

D

기존 강의 미디어 활용

Flipped Classroom (FC), MOOC 등 준비된 미디어 활용

E

기타

E1: 실험/실습/실기 및 기타 학문 분야와 강의의 특성을 고려한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식

E2: 온라인 강의가 어려운 경우 학습자료 제공 후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진행



아울러 비대면ㆍ온라인 강의 참여에 따른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을 첨부하오니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B 실시간 화상강의] 참여방법에 대해서는 붙임 2 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예정이며, 비대면⸳온라인 수업 기간은 코로나19의 진행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저작권 유의사항-학생용(20200309).hwp [3-B-문서] Zoom을 활용한 강의 참여 가이드(학생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