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개강 후 2주간(3.16~3.28) 비대면ㆍ온라인 강의 실시 안내
- 작성일
- 2020.03.09
- 작성자
- 교육과학대학
- 게시글 내용
-
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19(이하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우리대학은 강의실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3월 16일 개강일로부터 2주간 비대면・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비대면・온라인 강의를 위해 준비중에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1. 비대면・온라인 강의방법 준비현황
개강 전
일정
항목
주체별 역할
교무처
단과대학
교원
02/27 ~ 03/03
비대면·온라인 강의 준비
제도 안내 및 현황 파악
강좌별 강의 양식 조사 취합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법 선택 및 강의 준비
03/04 ~ 03/09
비대면·온라인 강의 상세 안내
수업방법 상세 안내 자료 배포
온라인강의 지원
기기/인력 배치
03/10 ~ 03/11
수강생 대상 비대면·온라인 강의 안내 및 수업 계획서 보완 (YSCEC)
YSCEC 시스템
점검 및 기술지원 TF 운영
YSCEC에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법 공지
03/11 ~ 03/15
비대면·온라인 강의 점검 및 피드백 반영
피드백 및
개선의견 취합
강의자료 준비 및 제공
수강생은 각 교과목 별 수강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서 비대면・온라인 방식을 확인하시고 수업 운영 방식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의계획서 내 수업방식은 3월 12일(목)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2. 비대면・온라인 강의방법 소개
선택
강의 방법
사용 매체
공유 방법
A
간편 강의 녹음/녹화
A1: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녹화
Youtube 혹은 Google Drive에 업로드 후 파일의 위치를 YSCEC에 공지
A2: 스마트폰, PC 등을 이용한 강의 녹화
(필요 시 녹화 PC 지원)B
실시간 화상강의
줌(ZOOM)
(Enterprise급 라이선스 제공)정해진 수업시간에 실시간 강의
(강의 녹화 후 클라우드 저장 및 공유)C
대형 강의 사전 녹화
(150명 이상 과목)
C1: 교수학습혁신센터 제공 장비를 이용하여 강의실에서 촬영
C2: 스튜디오 공간 및 촬영 인력 지원 녹화
(교안 제작 완료 등 스튜디오 촬영 기준 부합 과목)
문의 : ☎ 2123-4152, E-mail : estudio@yonsei.ac.kr
D
기존 강의 미디어 활용
Flipped Classroom (FC), MOOC 등 준비된 미디어 활용
E
기타
E1: 실험/실습/실기 및 기타 학문 분야와 강의의 특성을 고려한 비대면·온라인 강의 방식
E2: 온라인 강의가 어려운 경우 학습자료 제공 후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진행
아울러 비대면ㆍ온라인 강의 참여에 따른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을 첨부하오니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B 실시간 화상강의] 참여방법에 대해서는 붙임 2 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예정이며, 비대면⸳온라인 수업 기간은 코로나19의 진행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